주식 정보

국제 운송비가 상승하고 있다.

ace_23 2021. 1. 22. 02:29
728x90

source: barrons.com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들의 소비를 여행과 외식에서, 전자, 가구 등으로 이동시키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의 대부분은 해외에서 만들어지고 반드시 바다의 컨테이너선을 통해 이동해야 한다. 

 

이러한 배송 급증과 코로나로 인한 운송 라인들의 혼란들이 합쳐져 국제 운송비가 상승하고 있다.

 

이것이 인플레이션을 일으킬까?

 

 

 

 

빌틱 드라이 인덱스(Baltic Dry Index), 드라이 굿즈들을 해상 운송하는데 드는 비용, 은 지난 1년동안 128% 상승했다.

 

12월 초부터 거의 60% 상승했다.

 

2020년 초에는 1000포인트로 시작했지만 대부분의 나라들이 봉쇄(Lockdowns)를 시작한 5월 중순에는 393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이후 7월까지 발틱 드라이 인덱스는 1900을 넘어섰는데, 이는 중국이 산업을 다시 재개하면서 중국에서 유럽이나 미국으로 가는 물량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국제 운송비는 여름과 가을 내내 출렁거렸다.

 

발틱 드라이 인덱스는 12월 초까지 1100까지 떨어졌고 이후 1754까지 리바운드 하였다. 

 

하지만 7월 이후 매 달, 무역량과 무역비용은 계속 증가했다.

 

이러한 현상은 전세계 주요 운송 라인들의 증가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관련 회사들의 주가가 상승했다. 

 

ADRs of Maersk (AMKBY)와 Cosco Shipping Holdings(CICOY)의 주가가 지난 1년 동안 각각 92%와 195% 상승했다.

 

source: icsclass.org

 

무역량의 빠른 회복은 또한 Triton International(TRTN)과 같은 컨테이너 회상에게도 유리하게 작용했다. 

 

Triton의 주가 역시 지난 1년간 36.5% 회복했다. 

 

제품의 운송비 증가는 결과적으로 소비자 가격의 상승을 의미하고, 이는 미국의 잠재적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많다.

 

 


 

source: cbsnews.com

 

하지만 최근의 국제 운송비 급증이 장기적으로 인플레이션에 기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첫째, 국제 운송비의 상승은 부분적으로 도매나 소매의 마진으로 커버될 것이다. 

 

둘째, 운송비 상승의 영향을 받는 제품들은 CPI 물가지수에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아시아로부터 수입되는 물건은 미국과 유로존 GDP의 4% 밖에 해당하지 않는다.

 

셋째, 국제 운송비는 대부분의 제품 비용의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역사적으로도 배송비용은 소매가격의 5% 정도에 그쳤다."

 

2월 중순에 있는 중국의 춘절도 국제 운송 급증을 안정화 시킬 기회로 보고 있다.

 

명절에 중국 대부분의 공장들이 휴식을 하기 때문에 대외 수출이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구들의 혼란을 완화시킬 것이고 국제 운송비 상승 압력을 둔화시켜줄 것이다.

 

그리고 가장 큰 완화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종결로부터 올 것이다.

 

아직 먼 일이기는 하지만 백신이 공급되고 봉쇄가 풀려서, 세계가 원래의 상태 normal 로 회복된다면 물건에 대한 선호가 줄어들고 다시 여행과 외식에 대한 선호가 증가할 것이다.

 

이에 따라 국제 운송비도 코로나 이전 상태로 안정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국제 운송비 증가가 단기적 인플레이션 요인이 될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지속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볼 것이다.

 

(2021. 1. 20.)

 

 

Source: www.barrons.com/articles/shipping-rates-are-soaring-what-that-says-about-the-economy-and-inflation-51611077370

728x90